기부로 더 아름다워진‘아름다운날’(24.04.23)

관리자
발행일 2024-04-29 조회수 19


[보도자료]



기부로 더 아름다워진‘아름다운날’




어린이를 포함한 충남도민 180여명 참여



충남환경운동연합, 충남공익활동지원센터, 아름다운가게, 리플러스 주관



 
일시 : 2024423() 10:00 ~ 17:00
장소 : 충남내포혁신플랫폼 1층 다목적강당
 
충남환경운동연합은 충남공익활동지원센터, 아름다운 가게, 리플러스와 함께 사용하지 않는 물품을 기부받는 ‘아름다운날’을 진행했다. 2024 충남내포혁신플랫폼 협력사업으로 진행된 이번 행사는, 깨끗하고 사용할 수 있는 의류, 도서, 잡화, 일반가전는 아름다운 가게로, 폐가전, 디지털기기(사용가능한 것, 불가능한 것 모두)는 리플러스로 기부가 진행되었다.
 
홍성군 국공립어린이집 4곳(극동아주나어린이집, 천사어린이집, 효성숲어린이집, 느티나무어린이집)과 충남도민 약 180명이 참여한 이번 행사에서는 집안 구석구석 이용되지 않고 공간만 차지하던 옷, 도서, 가방, 인형, 그릇 등이 아름다운가게에 기부되었고, 컴퓨터, 모니터, 노트북, 핸드폰, 테블릿 및 망가진 가전제품 등은 리플러스에 기부되었다. 향후 물품평가액에 대한 기부금영수증도 발급될 예정이다. 디지털기기의 경우 데이터삭제보고서도 발급될 예정이다.
 
아름다운가게로 기부된 물품은 전국 아름다운가게 매장에서 판매되며 그 수익금은 국내외 소외 이웃을 돕고 환경을 보호하는데 사용될 예정이다. 또 리플러스에 기부된 디지털기기는 리사이클 센터에서 재정비, 클리닝, 데어터 보안 삭제 후 재사용이 가능하도록 부품이 수리되거나 교환되어 필요한 기관이나 시설에 전달되고, 이때 리사이클에 소요되는 비용을 제외하고 캠페인에 함께 참여한 비영리민간단체에 기부금이 전달된다. 이번 ‘아름다운날’ 행사에서 발생한 디지털기기 관련 기부금은 예산홍성환경운동연합으로 기부되며 지역의 환경을 지키는데 사용될 예정이다.
 
기부를 진행하러 온 어린이들에게는 폐디스크를 활용한 시계만들기 시연 교육이 진행되었는데, 버려진 물건에 새로운 가치를 더하는 순환의 중요성을 알리는 시간이었다.
 
기부를 하기 위해 찾은 많은 도민들은 이번 행사가 일회성이 아니라 연 1회라도 주기적으로 진행되면 좋겠다는 의견을 주셨다. 충남공익활동지원센터에서 6월 1일에 진행하는 공공마켓도 지역에서 물건을 재사용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현대인들은 물건을 필요하기 때문에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갖고 싶기 때문에 구매한다는 이야기가 있다. 하지만 모든 물건이 만들어지고 폐기되는 과정에서 온실가스가 발생하고, 일부는 이용도 되지 않고 재고로 쌓여있다가 폐기되기도 한다. 우리 삶의 지속가능성을 이야기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현재 가지고 있는 물건을 어떻게 오래 이용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때이며, 우리의 실천만이 그 가치를 더 아름답게 할 수 있음을 잊지 않았으면 좋겠다.

기부에 참여한 어린이들

폐가전이 어떻게 활용되는지 함께 알아봐요!

폐디스크로 시계만들기 시연

아름다운날 행사 이모저모

Attachments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