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스팩 재사용 캠페인

관리자
발행일 2022-09-20 조회수 14



아이스팩 무한 재사용 프로젝트 “아이스팩 여기 버려주세요.”





날씨가 더워지면 농산물을 택배로 판매하는 농가에서는 스티로폼과 아이스팩(냉매제) 사용이 불가피합니다. 신선도를 생각하자면 써야하는데 쓰레기 때문에 마음이 불편합니다. 특히 아이스팩은 재활용(분리배출)이 되지 않고 소각되거나 매립되는데, 잘 타지도 않고 잘 썩지도 않습니다. 또한 아이스팩 안에는 젤 형태의 고흡수성 화학물질이 들어있는데, 냉장 효율을 높이고 팩이 터지는 것을 막는 용도로 미세플라스틱이 활용된다고 합니다.





다행히도 생수병을 얼려서 냉매제로 사용하거나 화학제품을 사용하지 않는 친환경 아이스팩을 사용하는 농가도 늘고 있다고 하는데요, 모든 농가에 바로 적용하기는 어려운 점이 있어 차선책으로 현재 사용하고 있는 아이스팩을 재사용하는 캠페인을 펼치려고 합니다. 아이스팩은 배송되는 동안 상자 안에 가만히 있기 때문에 거의 파손이 되지 않고 제대로 수거만 된다면 10회까지도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물론 혼자서 모으고 쓰고 하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아이스팩 여기 모임’을 만들어봤습니다.





‘아이스팩 여기 모임’은 ‘내가 아이스팩을 모아보겠다’고 신청하시는 분들께 안내문과 스티커를 보내드리고, 아이스팩이 30개 이상 모였을 때 택배(무료)로 보내주시는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보내주신 아이스팩은 세척과 소독을 하고 재사용 횟수만큼 스티커를 붙여 지역 농가에 나눔할 예정입니다. 아이스팩이 필요한 농가에서는 필요한 날짜와 수량을 미리 신청하시고 직접 찾아가시면 됩니다. 이미 4월 첫째 주 온라인홍보를 통해 ‘아이스팩 수거 신청’은 마감되었습니다. 택배 이외에 소량은 지역 수거 거점을 이용하세요.





-마을활력소(홍성군 홍동면 홍장남로 668)



-내포아이쿱생협(예산군 충서로 890)





‘아이스팩 여기 모임’은 2020년 4월부터 9월까지 진행되며, 최루미 회원네 논밭상점과 예산홍성환경운동연합이 함께 꾸립니다. 충남공익활동지원센터 모임지원사업을 통해 택배비 일부를 지원받고 있으며, 수거하고 세척, 소독하는 일은 홍성군자원봉사센터 홍동거점센터에서 도와주십니다.





예산홍성환경운동연합은 아이스팩 이외의 농산물 포장재 재사용과 친환경 포장재(방식)을 지속적으로 고민하려고 합니다. 좋은 아이디어나 제안이 있으면 언제든 연락주세요. 재사용을 넘어 쓰레기를 만들지 않는 농산물 생산과 소비로 이어졌으면 좋겠습니다.



아이스팩, 과연 몇 회까지 재사용할 수 있을까? 궁금하고 기대됩니다. 캠페인 진행상황은 문자와 블로그로 안내하며, 캠페인 결과는 다음 소식지에 공유하겠습니다.





(*) 아이스팩 사용 농가 신청 : 예산홍성환경운동연합 사무국 041-634-2014



 

활동소식



2020. 5. 16.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