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아이스팩 재사용 시스템 마련

관리자
발행일 2022-09-20 조회수 13


지난 해 환경연합과 논밭상점이 함께 아이스팩 재사용 캠페인을 진행했었는데요, 홍성군에서도 아이스팩 수거시스템을 준비 중이라고 합니다. 정책을 환영하고 이를 준비하고 있는 환경과에 감사드립니다.
아이스팩 수거도 중요하지만 지역 안에서의 순환 사용, 일자리와 협업 등을 통해 주민들이 환경문제와 지역경제의 연결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초기에 세심하게 시스템이 구축되었으면 합니다.
 
홍성신문 오늘자 기사 공유합니다.
 
(*) 기사 바로 보기 http://www.hs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4704
 
 


아이스팩 재사용 시스템 마련



 
행정복지센터・아파트에 수거함 설치
세척・살균 후 필요한 곳에 무상 제공
“지역 내 단체와 연계하는 것도 방법”
서산시에서 읍면행정복지센터에 설치한 아이스팩 수거함. 사진제공=서산시
홍성군이 아이스팩 재사용을 위한 계획을 만들고 있다. 다음달에 읍면행정복지센터와 아파트 등 37곳에 아이스팩 수거함을 설치할 계획이다.
홍성에서는 논밭상점과 예산홍성환경운동연합이 주축이 돼서 지난해부터 아이스팩 재사용 운동을 펼쳐오고 있다. 논밭상점은 지난해 약 2만개의 아이스팩을 모았다. 수거한 아이스팩을 자원봉사자들과 깨끗이 씻어 농협 등 필요로 하는 곳에 보냈다. 홍성읍 신용수산 신언식 대표는 “생선을 판매하다 하다 보니 아이스팩을 많이 쓰게 된다. 아이스팩을 재사용 할 수 있는 시스템이 마련되면 상인들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서산시는 지난달 15개 행정복지센터에 아이스팩 수거함을 설치했다. 이용방법은 오염 또는 훼손되지 않은 젤타입 아이스팩을 해동 및 세척 후 가까운 읍면동행정복지센터로 가져오면 된다. 수거된 아이스팩은 세척, 살균 작업을 거쳐 전통시장 등 필요한 곳에 무상 제공된다. 설치 비용은 약 500만원 정도 들었고, 전문 업체와 계약을 통해 수거 및 세척 등의 작업이 이뤄진다.
홍성군에서는 최대한 빨리 수거함을 설치하겠다는 입장이다. 군청 유철식 환경과장은 “아이스팩 재사용을 위한 세부 계획을 세우고 있다. 다음달에는 설치 가능하다. 아이스팩 수거 후 세척과 살균 작업을 끝내서 어디에 어떻게 전달할 것인가에 대해 전통시장상인회 등과 의견을 조율하고 있다”고 말했다.
예산홍성환경운동연합 신은미 활동가는 “현장에서 사용할 때 불편함이 없어야 아이스팩 재사용이 활발히 이뤄질 수 있다. 세척과 살균이 중요하다. 군에서 자원봉사센터와 자활센터 같은 단체와 연계해서 세척장을 운영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많은 사람들이 아이스팩 재사용에 대한 인식을 같이 하고 자원 순환을 위한 연결고리를 만드는 것이 무엇보다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아이스팩 재사용과 관련해서는 서산시 뿐 아니라 당진시, 남양주시, 서울 마포구, 경주시 등 전국의 여러 지자체에서 경쟁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 홍성신문(www.hs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출처 : 홍성신문(http://www.hsnews.co.kr)
 

지역현안



2021. 3. 15.



Comment (0)